봄, 가을이 올때마다 알러지성 결막염땀시 미쳐버릴 것 같다!
어무이, 아부지 왜 저를 이렇게 낳으셨나요 -_-;
<출처 : http://kr.blog.yahoo.com/eyelasik1/73.html>
△ 알러지결막염이란?
알러지란 특정 물질에 대해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과민반응으로, 보통사람들과는 달리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알러지 반응이 눈의 외안부인 결막에서 일어나는 경우를 알러지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알러지 결막염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대부분은 증상이 경미한 계절성 알러지결막염이고 나머지는 아토피피부염과 동반된 아토피각결막염, 주로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봄철각결막염, 그리고 거대유두결막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러지결막염은 시력에 지장을 주는 경우는 드물지만, 자주 발생하고 만성적이어서 환자에게 많은 부담을 주므로 중요한 안질환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러지결막염의 원인은?
알러지 결막염은 한 가지 원인만 관여하기 보다는 두세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나타납니다. 여기에는 꽃가루, 화장품 비누, 샴푸, 풀, 먼지, 곰팡이, 음식물, 화학섬유, 화학약품 등이 속합니다. 특히 집먼지 속에 포함되어 있는 집 진드기나 이들의 분비물, 꽃가루, 쑥과 같은 식물들이 찬 기온으로 부터 자신을 보존하기 위해 배출하는 물질들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알러지결막염의 증상은?
보통 양안에 심한 소양감과 이물감, 끈적끈적한 점액성 분비물, 눈부심, 눈물흘림, 결막충혈 등을 보이며, 이 중에서도 눈이 붉어지고 간지러운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결막의 소견으로 결막혈관의 확장에 의해 충혈, 유두비대,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부종이 심하면 결막이 우유빛을 띠게 되며 안와 주위에 부종도 동반됩니다.
병이 진행되어 염증이 악화되면 각막에 점상각막염, 궤양 등이 나타나 결국에는 시력장애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 알러지결막염의 종류는?
- 계절성 알러지결막염 혹은 고초열결막염
공기 중의 꽃가루, 먼지, 동물의 비듬 등에 의해 결막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즉시형 알러지결막염으로 빈도 면에서 가장 많으며, 대부분은 증상이 경미합니다. 증상이 눈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가끔 비강이나 인후부의 염증도 동반됩니다.
*** 내가 딱 이증상이다, 결막염과 코가 한꺼번에 맛탱이가 가버린다! 으~~
- 아토피각결막염
아토피피부염과 동반하여 발병하며, 남자에서 많고, 10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40~50대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특히 눈꺼풀염증과 결막염이 수년 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으며 가족력이 있습니다.
- 봄철각결막염
만성적이고 양안성인 결막염으로 대개 10세 이전에 발병하여 2~10년간 지속되며, 사춘기에 대부분 없어집니다. 덥고 건조한 4월에서 8월 사이 많이 발병합니다. 대부분 아토피나 천식, 습진 등의 알러지 병을 동반하며 약 2/3에서 가족력이 있습니다. 질병이 연중 계속 지속될 수 있지만, 각막진무름, 궤양 등의 각막질환이 생기는 경우는 시력에 치명적입니다.
- 거대유두결막염
비감염성 염증 질환으로 거대유두(1.0mm 이상)가 위눈꺼풀판결막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콘택트렌즈의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지만 백내장이나 각막이식, 의안, 녹내장 수술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러지결막염의 치료는?
- 치료원칙은 알러지를 일으키는 항원을 피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항원을 찾기가 어려워 대부분 증상 치료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간접적으로 항원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바람이 많은 봄철에는 외출을 삼가고, 보안경 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인공누액을 냉장고에 보관, 사용함으로써 항원을 계속 제거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약물요법
혈관 수축 점안제나 비만세포 안정화제제, 히스타민 중화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점액질 제 등 여러가지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 대중적인 요법인 소금물 등으로 씻는 것은 효과가 없고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렵다고 눈을 비비면 증상이 악화되니 이럴 때는 차가운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